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금낭화 효능 꽃말 개화시기 채취시기 번식방법

by 이쁜영이 2024. 4. 19.
반응형

금낭화 효능 꽃말 개화시기 채취시기 번식방법

이쁘디 이쁜 곳 금낭화가 피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아 지는꽃 금낭화

불멍, 물멍, 이 있다지만 꽃멍은 없지요 꽃멍을 한다면 저는 금낭화를 선택하겠어요 바라고만 있어도 엔돌핀이 솟는 금낭화 너는 어디서 왔니? 금낭화는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꽃입니다,

확인된 금낭화 원산지로 경기도 천마산,강원도 설악산, 전북완주 등이 자생지이며 전국에서 서식합니다.

 

금낭화

 

금낭화

원산지-한국, 중국,

양귀비과 여러해살이풀

꽃말-당신을 따르겠습니다.

 

금낭화 특징

개화시기-4월~6월에 분홍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 차례로 피어나고 꽃모양은 볼록한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꽃잎은 4개가 모여서 심장 모야이 되고 바깥 꽃잎 2개는 밑 부분이 꿀주머니로 되어있다. 안쪽 꽃잎 2개가 합쳐져서 관 모양의 돌기가 되고 꽃받침 잎은 2개로 가늘고 작은 비늘 모양이며 일찍 떨어진다. 수술은 6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6~7월 경에 콩 꼬투리모양의 긴 타원형으로 달리고 안에는 검고 광이 나는 종자가 들어있다 꼬투리는 가지 안쪽에서 꼬치 핀 순서에 따라 가지 끝 쪽으로 주렁주렁 달립니다.

 

 

금낭화 꽃 이야기

금낭화는 옛날 여인들이 치마 속에 매달고 다니던 비단으로 수놓아 만든 복주머니와 닮았다 하여 며느리 복 주머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금낭화 심기

금낭화 산속의 습기가 있는 그늘진 곳, 계곡 근처에서 주로 자랍니다.

부식질이 많은 부식토나 점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번시은 종자 번식과 포기 나누기로 번식합니다. 종자 번식이 잘되는 편이며 6~7월에 채취한 종자를 바로 파종하며 파종 후에는 왕겨나 짚 등으로 덮어주면 발아율이 높아집니다. 이듬해 봄에 발아한 어린 묘는 7~8월에 이식을 하며 이식 시기를 놓치면 지하부가 너무 자라 이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금낭화 효능

금낭화의  어린잎을 삶아서 나물로 먹으며 한방에서 금낭화 전초 말린 것을 금낭 이라고 하며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암 효능

금낭화 효능 중에 최고로 치는 게 항암 효능인데 프로토핀, 캘리도닌, 크립토핀, 성분은 암세포가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며 이 성분은 해독, 지혈, 타박상에 까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노화방지

금낭화 에는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잇는데 이 성분들은 피루블 탄력 있게 해주어 노하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해독 항염작용

금낭화 즙을 내어 종기나 부스럼등에 바르면 부스럼의 독기를 빼내어 증상을 완하 시켜주며 타박상 환부에 발라도 증상을 완하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알칼로이드 성분은 관절염,이나,근육통,의 증상도 완하시켜 줍니다.

 

4. 중풍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진 금낭화 알칼로이드 성분인 프로토핀은 어혈도 풀어주며 중풍의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금낭화 채취시기

금낭화 어린잎은 채취해서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그냥 먹으면 안 되고 데친 다음 찬물에 우린 다음 나물로 무치거나 요리를 해 먹어야 합니다. 약재로 사용하려면 금낭화 전초를 가을에 캐서 그늘에 말린 다음 잘게 썰어서 서늘한 곳에 보간 합니다.

1일 섭취량은 6g을 물 1리터로 달여서 하루 3번 복용합니다.

 

금낭화 꽃사진

금낭화는 사진도 잘나오기에 사진작가들이 가장 애호하는꽃이기도 합니다.

꽃이 길고 색상이 선명해서 초보 작가가 찍어도 작품처럼 찍을수 있는 금낭화 스마트폰으로도 많이 찍어 사진 작가가 되어 보세요

아름다운 금낭화 꽃사진 링크 걸어 드리겠습니다.

 

 

금낭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