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병아리꽃나무 개화시기 효능 번식 천연기념물 371호 로 지정

by 이쁜영이 2024. 4. 20.
반응형

병아리꽃나무 개화시기 효능 번식 천연기념물 371호 로 지정

길을 가다가 우연히 사람을 마주치면 반가워서 호들갑이죠 저는 길을 가다가 병아리꽃을 만났어요

청와대 뒤 북악산 등정을 마치고 내려오다 만난 병아리꽃나무 이나무는 왜병아리꽃나무라고 부르지 라는 생각이 들어요 머 병아리랑 닮은 것 같지는 않은데 병아리는 보통노란색인데 병아리꽃나무 꽃은 흰색 이거든요 다 사연이 있겠지요 병아리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아리꽃나무

 

 

병아리꽃나무

원산지-한국,

장미과 낙엽 활엽관목

개화시기-4~5월. 결실기-9월 검은색으로 익는다.

꽃말-의지, 왕성,

 

병아리꽃나무 특징

제 사진을 보아주시면 어떤가요 잎에 주름처럼 맥이 뚜렷하죠 병아리꽃나무의 특징입니다.

더 자세히 보시면 잎은 마주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하얐게 피며 꽃의 크기는 3~5cm 정도이며 꽃잎이 4개입니다.

 

 

 

병아리 꽃나무 습성

병아리꽃나무는 키가 작은 관목입니다. 관목은 주로 큰 나무 밑에서도 잘 자라는 습성이 있습니다.

병아리꽃나무도 종일 해가 들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큰 나무 밑이 축축 하듯이 축축한 토양 좋아하고 유기물질이 풍부한 비옥한 땅을 좋아합니다.

추위에도 강하고 공해에도 강하며 우리나라 어디에 심어도 잘 자랍니다.

 

 

천연기념물 371호 병아리꽃나무

병아리꽃나무 자생지인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면 발산리 모감주나무 군락지와 병아리꽃나무 군락지는 천연기념물 37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천연 기념물로 지정되면 함부로 채취 하거나 훼손 하면 처벌을 받습니다.모감주나무와 병아리꽃나무 우리나라의 자산 입니다.

 

병아리꽃나무 용도

공해에 강한 특성을 살려 도시의 공원 생울타리 도로가 등에 심어도 좋고 공원의 조경수로 많이 심습니다.

 

병아리꽃나무 효능

병아리꽃나무의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한 편입니다.

열매를 빈혈치료에 사용하며 신장의 기능을 보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병아리꽃나무 번식

병아리꽃나무 종자 번식을 합니다.

종자는 가을에 채취하며 채취한 종자를 바로 파종하기도 하며   종자를 노천매장을 거쳐 이듬해 봄에 파종합니다.

쉬운 번식 방법으로 삽목을 할 수 있는데 삽목시기는 6~7월에 하는 게 뿌리가 잘 내립니다.

줄기 15cm 되게 자른 다음 모래나, 상토에 비스듬히 꽂아주며 잎은위에 2장 정도만 남깁니다.

삽목후 삽목한곳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며 햇빛을 차광해주어 잎이시들지 않게 합니다.

병아리꽃나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