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영주 여행 부석사 창건 연도 국보 무량수전,조사당,의상대사,

by 이쁜영이 2024. 3. 1.
반응형

영주 여행 부석사  창건 연도 국보 무량수전,조사당,의상대사

부석사는 신라 문무왕 16년 (676년) 의상대사 께서 창건하신 천년이 넘는 고찰입니다.

천년의 숨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부석사 부석사에 와서 부석이 무언지 몰르는 분들 이 계신데

부석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부석사

 

부석사 위치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문의전화 054-633-3464

 

 

부석사 무량수전

부석사 무량수전은 목조 건물의 정수 라고 합니다. 배흘림 디둥이 있어 건축미의 극치를 보여 주고 있어요

아마도 우리나라 목조 건축물 중 가장 아름다운 목조건축물이 아닐까 생각 듭니다.

무량수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이루어진 주상포 양식으로 간결하면서도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부석사 조사당

무량수전을 나와 100m 정도 산을 오르면 나오는 조사당 건물은 부석사를 창건하신 의상대사진영을 모시고 있습니다.

의상대사께서는 부석사를 창건하시고 여기에서 입적하셨다고 하며 이곳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인 화엄사상을 제자들에게 전하며 길렀습니다. 상량문에 의하면 1377년에 건축되었다고 하며 순수 고려양식을 잘 보존하고 있습니다.

 

 

 

부석사 선비화

조사당 밑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는 선비화라고 하며 골담초입니다.

의상대사께서 중국에서 가져와 짚고 다니던 지팡이를 꽂아서 자란 것이라는 전설이 있습니다.

 

 

부석(뜬돌)

부석사 무량수전 옆에 오시면 돌에 한자로 부석이라고 쓰여있는 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부석

 

 

부석사 성보 문화재

국보 제18호인 무량수전, 국보 제19호인 조사당, 국보 45호인 소조아미타여래좌상, 국보 46호인 조사당벽화,

보물 제220호인 자인석조비로자나불좌상 2구, 보물 735호인 고려각판, 의 지정 문화재가 있습니다.

부석사 문화재 바로가기

 

 

 

의상대사

의상대사의 속명은 김일지, 625년 3월 15일 경주에서 출생, 644년 황복사에서 출가 702년 79세에 입적하였습니다.

부석사를 창건한 의상대사는 원효대사와 함께 중국으로 가던 중 원효 대사 게서는 해골에 담긴 물을 마시고 깨우친바 있어 신라로 돌아오시고 의상 대사께서는 목표대조 중국에 가셔서 중국 화정종의 제조이신 지엄의 문하에서 수학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오셔서 많은 절을 지으셨고 우리나라 화엄종을 최초로 일으키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