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장 담그기- 메주 쑤는 시기, 메주 띠우는,법, 장 담그는 방법

by 이쁜영이 2024. 2. 14.
반응형

장 담그기- 메주 쑤는 시기, 메주 띠우는 법, 장 담그는 방법,

음력정월달 설을 쇠고나면 보름이 기다리고 있지요 오곡밥에 9가지 나물로 진수정찬을 즐기셨다면 이제 남은 일이 딱 하나

남았습니다. 우리네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이거 없는 집은 아마도 단한집도 없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바로 된장, 간장, 이죠 이 된장 간장은 메주로 장을 담가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된장과 간장입니다.

오늘 장 담그는 법 메주 쑤는 시기와 메주 띄우기 장 담글 때 소금물농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메주

 

 

 

1. 메주 쑤는 시기

 

가을 콩농사를 짓고 나면 메주를 쑵니다.

메주를 쑤는 시기는 동지섣달 긴긴밤이라고 하는 동지 즈음에 합니다.

동지가 12월 22일경 정도 됩니다. 이때 메주를 쑤어 겨우내 말려 줍니다.

말릴때 실내에서 온도가 높으면 쉴수가 있어 밖에 공기가 잘통하는곳 매달아서 말리셔야 합니다.

 

 

 

 

2. 메주콩 삶기

 

올해 수확한 백태 라고 하는 노란 콩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잘 씻어 주세요 씻으면서 돌이나 이물질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콩은 주로 밖에서 털기에 콩에 돌이나 이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 씻은 콩을 잘 불려 준 다음 물을 붓고 삶아 줍니다. 물은 콩이 완전 잠길 정도로 부어 주고 2시간~3시간 정도 삶는데

처음에는 센 불이지만 점점 약불로 조절하시고 콩이 다익었으면 불을 끄고 30분 정도 뜸을 들이셔야 합니다.

 

 

 

3. 메주 만들기

 

잘 삶아진 콩은 아주 뜨겁습니다. 조심히 다루시기 바랍니다.

삶은 콩을 절구에 넣고 콩이 으스러지게 빻아 주세요 절구가 콩사이에 들어가 잘 안 뽑힐 정도로 절구로 찌어 주셨으면

메줄 모양의 틀을 준비합니다. 네모나 동그란 틀을 사용합니다. 저희 집은 체 구멍 난 것을 사용했습니다.

천이나 자루에 콩을 넣고 틀 안에서 꼭꼭 밟아서 꺼내 놓았을 때 형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덜 밟으면 개지거든요

이렇게 만든 메주는 짚을 이용 해서 메누즐 싸서 묶어 매달었지만 요즘은 바닥에 짚을 깔고 메주를 올려놓습니다

이렇게 겨우내 메주를 말립니다.

 

 

4. 메주 띄우기

 

잘 마른 메주는 다시 띠운다고 하죠 메주를 모아 놓고 담요를 둘러서 씨웁니다.

이렇게 며칠 지나면 메주 표면에 곰팡이 같은 푸르스름하게 변합니다. 요게 정말 기술입니다.

그래서 경동시장이 나 재래시장, 인터넷등에서 잘 띠운 메주를 팔고 있으니 구입해서 바로 장을 담그면 됩니다

 

 

 

 

 

5. 장 담그기

장담그는 시기는  정월에서 2월에 제일 많이 담그세요 양력 2월~3월 이 좋습니다.

왜냐면 정월엔 날씨가 차기에 부패나 이런 게 잃어나지 않으니까요

장을 담그기 위해서는 소금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소금물의 농도는 게란을 소금물에 띠워서 500원 동전만큼 떠오르면 농도가 맞습니다. 이렇게 소금물을 준비 됐으면 항아리에 메주를 넣으면 되는데 짚을 태워서 항아리를 소독합니다.

소독한 항아리에 메주를 얼기설기 잘 쌓아놓고 소금물을 부은 다음 불에 소독한 숯 과 태양초 고추 를 몇 개 넣고 장뚜껑을 덮어주며 해가 나면 뚜겅을 열어 햇빛을 쬐게 해 줍니다. 장항아리를 새끼줄을 두르고 고추를 꽂아 주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된장 새로 담근 거니 열어보지 마시오라는 경고문입니다. 이렇게 석 달 열흘이 지나면 장을 뜨는데 메주는 건져서 된장을 소금물은 달이면 간장이 됩니다.

장맛이 좋아야 집안 음식 맛이 맛있습니다.

 

 

장독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