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문수성지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숲길 선재길 삼림욕 효능

by 이쁜영이 2024. 5. 14.
반응형

오대산 월정사 월정사 전나무숲길 선재길 삼림욕 효능

부처님 오신 날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 숲 길 과 상원사까지의 선재길 걸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대산에서 발원한 맑은물과 전나무 숲에서 불어오는 바람소리는 정말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절로 수양이 되는것 같습니다.

월정사 오시는길 선재길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월정사 석가모니불

 

월정사

신라 스님 자장 율사 께서 643년에 창건 하셨으니 역사가 1381년이 되었네요.

천년 고찰을 넘어 이천년 고찰을 향해 달려가는 월정사 마음의 달이 아름다운 절입니다.

많은 국보와 불교 문화재가 있는 문수보살의 성지입니다

월정사는 대한불교 조게종 제4교구 본사입니다.

 

 

월정사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전화번호 033-339-6800

 

월정사 전나무숲길

오대영산 대문을 지나면 월정대가람 일주문이 있습니다.

맞은편에 작은 주차장이 있는데 여기에 주차를 하고 일주문을 지나서 월정사 까지가 전나무 숲길입니다.

아름드리 전나무들과 옆으로 흐르는 계곡 물소리가 정말 쳥량 합니다.

 

전나무 숲과 삼림욕 효능

삼림욕은 전나무와 같은 침엽수림에서 맑은 날 낮 시간에 하는 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며 울창한 숲길을 걷게 되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전나무에서 내뿜는 피톤치드가 사람에게 유익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이며 자연 속에서 자주 나오면 정서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선재길

오대산 월정사에서 상원사 까지 이르길은 물을 건너고 바위를 넘어 계곡을 따라 오르는 길입니다.

거리는 10km 정도 되며 중간에는 섶다리와 출렁다리가 있어 계곡을 건너기도 쉬우며 땀이 나면 계곡물에 땀을 잠시 씻을 수도 있습니다. 물소리가 듣고 싶다면 바위 징검다리에 앉아 생각을 비워 보세요 정말 여기가 지상낙원 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선재길 섶다리

선재길을 거다 보면 만나는 다리 섶다리가 있습니다. 선재길 트레킹 기념으로 사진을 찍는 명소이며 계곡을 건너는 수단이기도 하죠 그럼 섶다리란 무언인가 제가 알아보았습니다.

섶다리는 나룻배를 띄울 수 없는 낮은 강에 임시로 만든 다리로 잘 썩지 않는 물푸레나무나 버드나무로 다리 기둥을 세우고 소나무나 참나무로 만든 다리로 다리 상판 위에 섶(솔가지나 잎이 달린 작은 잔가지)등을 엮어 깔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만든 다리입니다.

섶다리는 해마다 가을걷이가 끝나는 10~11월에 마을 사람들끼리 함께 다리를 만들어 겨우내 강을 건너 다니는 다리로 이용합니다. 여름에 비가 많이 와서 홍수가 지면 떠내려 가기에 이별 다리라고 합니다.

 

월정사 문화재

국보 제48-1호인 팔각 구 층 석탑이 있습니다.

석조보살좌상 국보 48-2호

목조문수동자 좌상 국보 221호

 

 

오대산 식물 친구

오대산 국립공원에는 3.788종의 생물종이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는 생태계 보고입니다.

이중 식물은 1.010, 여 종 에 이릅니다. 이중 몇 종을 제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노랑제비꽃, 얼레지, 짚신나물, 생강나무, 닭의자울, 큰 까치수염, 물레나물, 처녀치마, 국수나무, 둥근 제비꽃, 누리장나무, 등이 전나무 숲길 서재길 주변에 있습니다. 식물을 찾아가며 걷는 전나무숲길, 선재길 재미를 더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