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백목련 효능 개화시기 효능 자목련과 비교

by 이쁜영이 2024. 4. 4.
반응형

백목련 효능 개화시기 효능 자목련과 비교

봄이 오는가 무섭게 목련이 피더니 간밤에 꽃잎이 떨어지고 맙니다.

그래도 백목련 사진을 몇 장 담아 놓은 게 있어 다행입니다. 이제 다시 1년을 기다려야 목련을 볼 수 있습니다.

백목련 특징 원산지 개화시기 자목련 특징효능 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하얀 목련이 필때면 생각나는 사람 노래 가사를 흥얼 거리며 포스팅 작성 합니다.

백목련

 

백목련

소태나무과 낙엽 활엽교목

원산지-중국

서식지-우리나라 전역

개화시기 3월~4월

꽃색-흰색

결실기-9월

열매색-갈색

 

 

백목련 꽃

이른 봄 꽃망울을 터뜨려 봄의 잔치를 지휘하는 백목련, 낮에 보아도 좋지만 밤에 달빛이나 조명이 비치는 곳에서 보면 정말 우하하고 아름답습니다. 잎이 나오기 전에 커다란 순수의 꽃을 피우는 백목련 청결한 느낌을 주어 화려하게 나무전체를 덮습니다.

 

백목련 특징

잎-호생하며 도란형  장타원형이며 길이 10~15cm, 넓이 5~10cm이고 끝은 둔하지만 뾰족하고 표면에 약간 털이 있으면 잎 뒷면은 담녹색으로 엽맥에 털이 있다.

지름 12~15cm로 향기가 ㄱ강하며 3개의 꽃받침 열편과 꽃잎이 발달하여 9개의 꽃잎 모양으로 보이며 돈란형으로 육질이다.

열매

골돌이고 원주형으로 길이 8~12cm이며 종피가 갈라지고 붉은 종자가 흰실에 매달린다.

 

수피 및 가지

줄기는 곧게 자라는데 15m까지 자라는 교목입니다. 껍질은 회색빛을 띤 흰색이며  어린 가지와 동아에 털이 있다. 화아는 대형으로 때로는 4cm까지 되는 것도 있으며 긴 황갈색의 털이 밀생 한다.

 

 

 

백목련 효능

백목련의 피지 않은 꽃몽오리를 말린 것을 신이 라고 합니다.

코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코막힘을 풀어주고 찬 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심혈관 건강

폴리페놀,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혈액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간보호

목련꽃차는 호노키울 이라는 성분으로 지방간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체내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매 예방

현대인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 치매 예전에 노망이라고 그랬죠 그러나 이건 질병입니다.

뇌의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장복하면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소화 기능

목련꽃은 따뜻한 성질이기에 몸이 찬 체질에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는 소화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백목련과 자목련 정리

백목련

꽃 전체가 흰색이라 백목련이라고 한다

꽃은 3월~4월에 핀다

3개의 꽃받침 조각 6개의 꽃잎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꽃봉오리 말린 것을 신이라고 한다.

자목련

꽃잎의 안과 밖이 자주색을 띤다

백목련과 개화시기는 자목련이 조금 늦게 핀다

잎이 꽃이 피는 비슷한 기이에 나온다.

 

백목련 자목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