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 식물

고비 채취시기 먹는법 효능 고사리와 구별법

by 이쁜영이 2024. 4. 26.
반응형

 

고비 채취시기 먹는 법 효능 고사리와 구별법

어린순을 나물로 머거나 국을 끓여 먹고 말려서 묵나물로 먹는 아주 귀한 산채 고비입니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감기로 인한 발열과 피부 발진에 효과가 있고 기생충 제거 효능도 있어 구충제로도 사용합니다.

고비 채취시기 효능 먹는 법 고사리와 구별하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비

 

고비

학명(Osmunda japonica Thunb)

고비과 여러해살이풀

서식지-한국, 중국, 타이완, 히말라야, 일본, 필리핀,

 

 

 

고비특징

어린잎은 나선형으로 꾸부러져 나오며 성숙한 잎은 광택이 나고 털이 없으며 신선한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높이는 60~100cm로 자라며 잎은 영양잎과 포자엽으로 구별되고 어릴 때는 붉은빛이 도는 갈색의 솜털이 빽빽이 있으나 점차 없어집니다.

영양엽은 2회 깃꼴로 갈라지고 잎조각의 길이가 20~30cm이며 가장 밑에 있는 것이 가장 크고 작은 잎 조각은 바소꼴이거나 넓은 바소꽃이고 길이가 5~10cm, 폭은 1~2.5cm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없습니다.

포자기는 3-5월로 포자엽은 봄에 영양잎보다 먼저 나오고 곱게 서며 자루가 있고 길이가 20~30cm이며 작은 잎조각은 줄 모양이고 짙은 갈색이며 포자낭이 포도송이처럼 입체적으로 빽빽이 달리며 때로는 여름철에 영양엽 일부가 포자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포자는 9`10월에 익습니다.

 

고비 서식지

숲가장자리 냇가 근처에서 주로 자랍니다.

주로 반그늘 햇빛이 안 들어와도 잘 자라며 노지에서 월동하고 건조한 곳을 싫어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고비 채취시기

봄 새싹이 땅에서 15cm 정도 자랐을 때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밑동에서 잘 꺾이는 부분을 채취합니다.

고비와 고사리 등은 성장 속도가 빨라 바로 채취해야 합니다.

 

 

 

고비 먹는 법

생고비는 그냥 먹을 수 없습니다 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한 뒤 데치고 찬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한 후 볶거나 양념으로 무치거나 초고추장에 비비거나 하며 육개장에 넣으면 고기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어 산에서 나는 고기라 합니다.

 

고비고사리 구별

고비와 고사리는 비슷한 시기에 나는 산나물이라 간혹 구별을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주 간단히 구별하는 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사리는  한뿌리에 줄기가 하나씩 나며 고비는 한뿌리에서 여러 줄기가 올라옵니다.

 

 

 

고비 효능

고비에 함유된 성분 중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화를 예방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 항알레르기등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로 인한 발열 피부발진에도 효과가 있고 기생충 제거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