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 과수 채소 원예

참외 키우기 심는 거리 순 지르기 방법 물 주기 수확 시기

by 이쁜영이 2024. 5. 4.
반응형

참외 키우기 심는거리 순지르기 방법 물 주기 수확 시기

 

참외는 고온을 요구하는 작물입니다. 여름철 고온기에 수확하는 것이 기본 재배이나 요즘은 참외 심기도 전에 촉성 재배한 참외가 시장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지금 나오는 참외는 2월에 정식하여 4월에 수확하는 재배법이며 일반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는 5월 이후에 참외를 심어야 서리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참외 심는거리,순지르기,물주기등 참외 재배에 가장 기초되는 몇가지 기술 알려 드리겠습니다.

 

참외

 

참외 심기

요즘 참외 모종으로 나오는것은 거의 접목을 해서 판매되고 있어요

호박에 접을 붙인지 25일 정도 육묘 한 것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정식 시 심는 거리는 40cm 정도 떨어지게 심어야 생육에 지장을 받지 않습니다.

모종을 심을때 너무 깊게 심지 말아야 하는데 밑동 부분에서 덩굴마름병의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참이심기

 

참외 덩굴유인

참외 모종을 심고 정식 초기에 아들덩굴을 발생시키기 위해 어디 덩굴을 본옆 3~4매 남기고 순을 지르고 아들덩굴이 3-~40cm 자랐을 때 한 포기 내에서 덩굴 길이가 비슷한 2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합니다.

2개의 아들 덩굴의 유인은 이랑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V자형으로 유인 합니다.

 

 

참외 순 지르기

참외는 손자 줄기에서 참외가 달립니다.

아들 덩굴이 세력이 강할 때에는 12~15마디 약할 때는 15~18 마디에서 순 지르기를 합니다. 그러면 순을 지른 밑의 마디부터 손자 넝쿨이 발생합니다. 이때 줄기 밑동 쪽 5마디 아래에서 나온 것과 10마디 이상에서 나온 손자덩굴의 순은 모두 제거합니다. 6마디에서 10마디 사이에서 나온 4~5개의 손자덩굴에 착과를 시키는 것이 고품질 참외를 생산합니다.

참외순지르기

 

참외 잎 제거

참외 순 지르기는 들어 봐서 아는데 잎제거는 처음인데요 하실 분 게시죠 잎이 광합성 작요을 해서 영양분을 만들지만 너무 무성하게 되면 오히려 수량이 감소하기 대문에 노화된 밑 잎부터 적당히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참외 착과 관리

착과는 6마디에서 10마디 사이에서 연속 착과 시키는 것이 좋으며 세력이 좋을 때는 5마디 세력이 약할 때에는 7~8마디부터 착과 시킵니다. 착과수는 조기재배에는 4개 조기재배 이후에는 5~6 개를 착과 시킵니다.

 

 

 

참외 물 주기

참외밭에 물 주는 방법은 점적관수,분무호수,고랑관수,일반호스관수,등 여러방법이 있으나 저온기 시설재배시에는 균일한 관수가 가능하고 토양수분과 지온의 급냉을 방지하는 점적 관수가 좋으며 물주는 시간은 해 뜬 후 오전 10시 에서 12시 사이가 좋습니다.

야간에 물을 주는 것은 지온을 떨어뜨리고 잎에 물기가 남아 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외착과

 

참외 수확 시기

요즘 참외는 사계절 수확이 가능하게 재배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재배방법으로 재배하던지 수확 시기는 비슷합니다. 마난 그때 온도에 따라 며칠씩 달라집니다.

참외 수확 시기는 착과 후 30일~35일 정도가 수확 적기이고 고온 시에는 27일~30일 이 수확 적기입니다.

겉으로 보았을 때 노란색이 진하고 참외골이 흰색일 때 수확 하면 됩니다. 수확시간은 아침 일찍 해뜨기 전에 하는 게 좋습니다. 참외를 물에 씻으면서 물에 떠오르면 정상 물에 가라앉거나 1골 정도 뜨는 것은 발효과일 가능성이 높은 상한 참외입니다.

참외수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