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고사리 채취시기 효능 부작용 고사리 요리

by 이쁜영이 2024. 4. 12.
반응형

고사리 채취시기 효능 부작용 고사리 요리

봄철 가장 인기 있는 산나물 고사리, 고사리 가 난다 하는 지역 에는 단체로 관광버스를 타고 가서 마구 꺾어 입산 통제 하는 동네까지 있을 정도로 아주 인기 산나물 입니다. 고사리는 식감과 맛은 정말 뛰어나지만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 산나물입니다. 그냥 마구 먹기 보다는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먹으면 좋기에 제가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채취시기 채취하는 법 고사리 삶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사리

 

고사리 특징

고사리는 자라면 높이가 1m정도로 자라며 성장은 빠르고 강한 편입니다.

새순은 길게 곧게 자라며 짙은 갈색으로 몸 전체에 솜털이 나 있으며 잎이 끝은 돌돌 말려 있지만 자라면 잎이 새 날개처럼 펴집니다. 고사리는 양치식물이기에 꽃이 없습니다. 대신 포자로 번식합니다.

생육장소 햇볕이 잘 드는 산지 풀밭
채취 시기 봄 새싹끝이 벌어지기전
채취방법 밑동에서 잘 꺽이는 부분을 채취 한다

 

 

고사리 채취

고사리는 햇빛이 잘 드는 초원 등지에서 잘 자라는 양치식물입니다.

모습은 잎이 벌어지기 전에는 주먹을 쥔 것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고사리를 채취하며 시기가 지나면 못 먹습니다. 채취한 고사리는 손의 온도로도 금방 질겨지므로 자른 쪽을 아래로 행하여 바구니에 담습니다.

 

 

 

 

고사리 삶는 법

맛있는 고사리 꺽었다고 바로 생으로 먹을수 없습니다.

고사리는 쓴맛이 강하므로 쓴맛을 잘 제거해야 합니다.

끓는 물에 데쳐서 쓴맛을 제거 해야 하는데 요게 기술 입니다.

오랜 시간 끓는물에  데치면 물렁해져서 씹는 맛이 없어지므로 뜨거운 물을 부어 쓴맛을 제거 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고사리 말리기

살짝 데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삶은 고사리는 얼른 건져 찬물에 헹궈 햇볕에 말려줍니다.

말린 고사리는 잘 보관하여 묵나물로 먹는데 고사리는 제사상에 올라가는 산나물 입니다.

 

고사리 효능

고사리의 잎은 궐, 고사리의 뿌리는 궐근,이라고 합니다.

몸의 열을 내려주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여 몸의 독을 풀어 주고 가래를 삭여주어 목이 아프거나 고열이 날 때 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사용하는 고사리는 고사리 줄기를 뿌리째 캐서 햇빛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고사리 부작용

고사리는 식감과 맛이 뛰어나며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식이기도 하지만 고사리 속에는 비타민을 파괴하는 성분과 발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오랜 기간 장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 고사리를 먹을 시 양기가 풀려 걸음을 못 걸을 수도 있습니다. 찬기운을 갖고 있기에 몸이 찬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사리 민간요법

몸이 불같이 뜨겁게 열이나며 얼굴은 누렇게 뜨고 목이 아프고 잠기고 소변이 안 나오고 눈이 아플 때 고사리 말린 줄기 15g에 물을 붓고 달여서 마시며 독충에 물렸을 때 말린 고사리 잎을 태워 가루로 내어 발라 줍니다.

 

고사리 요리

고사리 먹는법은 잎이 펴지기 전 어린 줄기를 채취하여 살짝 데쳐서 양념을 넣고 버무려 고사리나물로 먹거나

육개장, 매운탕, 산적을 해서 먹어도 맛있습니다.이외에도 고사리를 이용한 전 등 많은 요리가 있습니다.

고사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