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민들레 꽃말 효능 채취시기 먹는 법

by 이쁜영이 2024. 4. 10.
반응형

민들레 꽃말 효능 채취시기 먹는 법

생명력이 강한 풀을 잡초 라 하죠 잡초보다 더 생명력이 강한 것이 있으니 바로 민들레입니다. 민들레를 잡초로 취급한다면 민들레 아마도 화가 날거예요 그러나 민들레 잡초로 볼 수 있고 약초로 볼수도 있는 흔하지만 귀한 약재입니다. 봄이면 노란 민들레, 하얀 민들레, 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본 것은 도로가 아스팔트 갈라진 틈에서 도 뿌리를 내리고 자라고 있더라고요 정말 강인합니다. 이렇게 생명력 강한 민들레  전초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고 민들레 뿌리로 김치를 담가서 먹기도 하는 민들레 오늘 민들레 효능과 채취시기 부작용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들레

 

민들레

민들레 효능 허준 선생께서도 이미 알고 계셨네요 동의보감에 민들레를 포공영, 포공초, 라고칭하며 성질은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과명 국화과 여러해살이풀
꽃말 감사하는 마음
개화시기 4~5월
서식지 우리나라 전역 양지바른곳

 

 

민들레효능

민들레 효능 중에는 우리나라 토종인 하얀 민들레가 약성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민들레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다는 것도 알고 계세요

 

 

간건강

민들레에 실리마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를 재생하는 능력과 간기능을 활성화하는데 관여를 합니다. 콜린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간 예방에 좋습니다.

 

눈 건강

민들레에 들어 있는 성분 중 루테인 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고가 있습니다.

밤이면 잘 안 보이는 야맹증 ㅇ,ㄹ 비롯한 눈건강에 좋습니다.

 

면역력 향상

민들레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비타민은 우리 몸속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면역력이 높으면 감기를 비롯한 여려 질병에 대항력이 생기기에 질병 에방에 좋습니다.

 

 

민들레 채취시기

민들레 채취시기는 봄과 가을에 채취할 수 있습니다.

봄에는 민들레 잎과 꽃을 채취하며 가을에는 민들레 뿌리를 채취합니다.

채취할 때 잎은 흐트러지지 않게 밑동을 카랄조 잘라 채취하며 꽃은 꽃자루에서 채취하고 뿌리는 뿌리가 다치지 않게 호미 등을 이용해 살살 캐냅니다. 뽑으면 뿌리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민들레 먹는 법

민들레 차

가장 쉽게 민들레를 먹을 수 잇는 방법으로 민들레뿌리를 채취해서 잘 말린 다음 하루 10g 정도를 하루 3번 마시 마시면 장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민들레 김치

봄철 민들레 전초를 채취 해서 김치를 담가서 먹을 수 있습니다.

민들레잎은 쓰기 때문에 쓴맛을 제거해야 합니다.

쓴맛 제거 하는 방법으로는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두면 쓴맛이 줄어듭니다.

 

민들레 부작용

민들레를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조금씩 먹으며 장복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3개월 이상 장복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민들레 번식

노래 가사에 민들레 홀씨되어라는 가사가 잇는데 민들레는 홀씨가 아닌 꽃시 식물입니다.

홀씨식물은 고사리를 비롯해 버섯류 등 포자로 번식하는 식물을 말하며 민들레는 꽃시로 번식하는 꽃시 식물입니다.

그럼 얼마나 날아갈까요? 기록에 보면 민들레 꽃시는 바람을 타고 40km 떨어진 곳까지 날아 간다고 합니다.

정말 번식의 귀재입니다.

민들레 김치 민들레 말리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