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약초 와 건강

황기 효능 황기 채취시기 황기 먹는 방법

by 이쁜영이 2023. 12. 11.
반응형

황기 효능 황기 채취시기 황기 먹는 방법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 체력이 떨어질 때 먹으면 좋은 약재로 황기를 들 수 있습니다. 황기는 주로 야생의 것을 채취 하였지만 지금은 강원도정선 충북제천 등지의 산악지대에서 많이 재배하는 약초중 하나입니다. 황기의 효능은 산삼에 버금갈만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겨울철들어서면서 황기를 채취할 좋은 시기인 이때 저는 정선에서 황기를 구입했습니다.

황기는 젖은 황기와 말린 황기 보관 방법 효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 황기
  • 황기종류
  • 황기효능
  • 황기채취시기 보관방법
  • 황기 먹는 법
  • 황기 먹는 시기

 

황기 뿌리

 

 

 


황기

황기는 콩과식물이며 황기 속 식물은 전 세계에 약 2.000여 종이 넘습니다. 황기가 처음 등장 하는 문헌은 사농본초경이며 황기란 약명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역대 약초 소개 서적에 빠지지 않고 올랐을 정도로 약효와 사용처가 많습니다.

황기는 키가 작은 관목형태로 자라며 자라면 높이가 1m 정도 되며 꽃은 7월~8월에 총상화서로 핍니다. 몸이 허하거나 기가 약할때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닭과 함께 삶아 백숙을 해 먹을 때 넣으면 좋습니다.

황기 잎

 

황기 종류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황기만도 7종이나 되며 정선황기, 자주개황기, 개황기 가 있으며 대부분 북부 산지에서 자라며 자주 개황기는 제주도 오름에서 볼 수 잇습니다.우리가 가장 흔히 볼수 있는 황기는 강원도 정선황기, 몽골황기, 제주황기, 자주개황기입니다.

정선 황기는 강원도 석회암 지대에서 주로 자라고 7월에 연한 황백색꽃이 피는데 황기에 비해 줄기가 옆으로 누워 자라고 꽃은 두상화서처럼 보이는 총상화서로 달립니다.

제주황기는 한라산 높은 풀밭에서 자라며 7월~8월에 잎겨드랑이 달리는 긴 꽃대에서 나비모양의 연한 노란색 꽃이 피며 키가 작고 턱잎의 반 정도가 붙습니다.

 

황기효능

황기의 주요 성분으로 포르모네틴, 아스트라이소프라반, 아스트라프테카르판, 베타시토스테롤, 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성은 부드럽고 부족한 것을 보해주는 작용을 하며 독성은 없고 부작용도 크게 알려진 게 없습니다.

황기효능으로 강장, 보신. 에 중요한 약재로 모든 허약증의 처방에 사용하며 허를 보하면서 조열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장기간 복용해도 사람 몸에 해가 업습니다.

이뇨소종- 소변이 크게 증가 및 나트륨 배설 작용을 하며 기허로 인하여 얼굴과 온몸이 붓고 소변이 안 나올 때에 백출과 방기를 가미하여 사용하면 효능을 배가 시킬 수 있습니다.

 

황기 채취시기 보관 방법

황기의 채취 시기는 주로 가을 낙엽이 진 뒤 이루어지며 이때캔 황기를 잘 씻은 다음 냉동실에 보관 하여도 되고

햇빛에 잘 말린 다음 묶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매달아 보관 하면 됩니다.

황기도 인삼과 마찬가지로 4년 이상 묵어야 제대로 약성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너무 어린 황기는 채취해야 약성도 없습니다.

 

 

황기 먹는 법

질병에 따라 황기 먹는 법으로 장기간 설사를 할 때는 백출, 산약, 목령, 을 배합해서 사용하며 항기의 성질과 다른 지상약을 도와 치료 효과를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기능이 부진할 때 보골지, 당삼, 파극천, 육계,를 더하면 신장 기능을 가화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땀이 많고 감기에 자주 걸리고 허약하며 정신적으로 피곤해질때 이때 황기가 좋습니다 이때는 방풍, 과 백출을 가미하여 복용하면 좋습니다.

황기 삼계탕- 황기와 인삼 토종닭을 넣고 백숙을 만드는데 엄나무, 대추, 등을 같이 넣고 달이면 여름철 더위도 잊고 입맛도 살아 나서 여름철 보신에 좋습니다.

 

 

황기 먹는 시기

황기 아무때나 연중 먹을수 있지만 우리나라 여름 삼복 더위를 나기위해 초복,중복,말복,때 인삼과 같이 삼계탕을 해서 먹는데 여름철에 제일 많이 먹으며 여름 들어가기 전에 황기를 차로 해서 마시거나 황기술을 한잔씩 해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