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 식물

이팝나무 용도 효능 꽃말 발효액 담기 꽃술담기

by 이쁜영이 2024. 5. 1.
반응형

이팝나무 용도 효능 꽃말 발효액 담기 꽃술 담기 

멀리서 보면 하얀 쌀밥 같아 보여 나무 이름도 이팝나무(이밥나무) 로 불립니다. 이밥은 하얀 쌀밥을 이밥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며 전직 대통령 부녀가 아주 좋아했다고 하며 전국에 많이 보급시키기도 했어요 그래서 그런지 저희 동네에 가로수가 지금 이팝나무꽃으로 하얐습니다. 보기 좋아요 이팝나무꽃으로 발효액 담그는 법, 술 담그는 법, 등 이팝나무 효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팝나무

이팝나무

물푸레나무과 낙엽활엽교목

원산지-한국, 중국, 일본,

서식지-해안가, 물가,

개화시기:4월~5월

꽃말-영원한 사랑,

 

이팝나무 특징

어린잎은 감나무 잎처럼 광택이 있으며 긴타원형으로 표면에 털이 있고 뒤밑부분에도 연한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흰색으로 피고 꽃의 길이는 6~10cm 원추화서로 피며 환관은 길레 4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일편의 너비가 3cm 정도이며 수수 이삭 모양의 꽃의 개화기간은 20일 정도이며 꽃에서는 은은한 향기가 있습니다.

열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며 길이는 1~1,5cm이며 검은색으로 9~10월에 익습니다.

 

 

 

이팝나무 용도

이팝나무는 세계적인 희귀종인 나무입니다.

거묵은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으며 흰꽃은 나무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많이 핍니다.

주로 가로수, 공원수, 학교,에 조경수로 많이 심습니다.

 

이팝나무 키우기

이팝나무 키가 큰 교목입니다. 교목은 햇빛이 안 들면 죽습니다. 키가 큰 나무이기에 아주 큰 건물이 가리지 낳는다면 햇빛을 못 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추위에도 강하고 공해에도 강하며 특히 가뭄에 강합니다. 어린 묘목을 심을 때는 퇴비등을 충분히 넣어주어 잔뿌리가 빨리 나오게 하면 성장이 빠르고 성장하는 것을 보아가며 가지 치기를 해서 수형을 잡아 줍니다. 키가 크게 자라는 나무이기에 1.5m 이내 잔가지를 잘라 주는 게 좋습니다.

번식은 종자 번식을 하며 가을에 종자를 채취해 노천매장을 하셨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며 여름철 새로 자라 나온 가지를 잘라서 삽목을 해도 뿌리가 잘 내립니다.

 

이팝나무꽃 발효액 담기

은근한 향의 이팝나무꽃 약성 가지 양호하니 그냥 두고 보지는 못하는 모양입니다.

이팝나무의 꽃을 채취해서 잘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설탕과 1:1로 버무려 발효액을 담습니다.

1개월 정도 지나면 잘 흔들어 설탕과 잘 섞이게 한 다음 3개월 후 건더기는 건져내고 다시 3개월 이상 발효시킨 다음 물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나 요리에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팝나무꽃 술 담그기

이팝나무꽃을 채취해서 잘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30도 이상 도수 높은 소주를 부어 주고 6개월 이상 숙성 시킨 다음 건더기를 건져 내고 다시 숙성시켜 가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팝나무의 향이 은근하며 이팝나무 꽃 효능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팝나무 효능

이팝나무 열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속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앞당기는데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니 노화를 예방해 줄 수 있으며 이팝나무꽃은 중풍치료에도 사용하며 강정작용, 건위작용, 활혈맥. 기력이 감퇴되어 일어나는 수족마비 등에 사용합니다.

 

 

이판나무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