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 식물

수국 효능 꽃말 키우기 물꽂이 방법

by 이쁜영이 2024. 3. 29.
반응형

수국 효능 꽃말  키우기 물꽂이 방법

다양한 색감과 풍성한 꽃의 수국 우아하고 청초한 느낌을 주는 수국은 정원수, 선물용, 화분, 꽃다발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주도 에서는 수국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이런 매력적인 수국 키우는법, 물주는법, 번식하는 법, 순지르기방법,물꽂이 하는법. 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제가 만든 동영상을 보시면 수국 물꽂이 하는 순서를 알수 있습니다.

 

수국 물꽂이 하는법

 

수국

수국은 우리나라 강추위에도 노지에서 월동을 하는 식물이며 습도가 촉촉한 토양에서 자라잡니다.

토양 수분이 부족하면 잎도 작고 꽃도 작고 잘 자라지 못합니다.

화분에 심을 때 아주 많은 양의 모래와 부엽토나 퇴비를 넣어주고 심어야 긴 개화기간 영양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수국 물주기

수국의 잎은 다른 식물에 비해 상당히 큽니다. 잎만 큰 게 아니라 꽃도 큽니다 당연히 수분 증발량 또한 많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쉽게 시들기 때문에 물을 다른 식물에 비해 많이 줄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주기보다는 한번 줄때 흠뻑 주셔야 합니다. 자주 주다 보면 뿌리가 항해서 시들어 버립니다. 

 

 

수국  순지르기

순 지르기-수국은 꽃봉오리를 몇 개로 만드냐에 따라 순지르기 횟수를 달리 할수 있습니다.

다화성 식물의 경우 1차 순지르기를 화분에 심은지 2~3주후에 줄기당 두 마디를 남기고 실시 합니다.

2차 순 지르기는 1차 순지르기 한 후 자란 가지에서 두마디 남기고 실시하며 마지막 순지르기는 7월5일 이전에 하는것이 안전 합니다.

이후 순지르기는 줄기의 생장에 효과가 없고 꽃봉오리가 작아지며 맹아 되는 줄기만 많아지게 됩니다.

순 지르기는 2번만 해주시면 됩니다.

 

 

 

 

수국 꽃 색 바꾸기

수국의 꽃은 토양 산도(ph) 에 따라 붉은색, 푸른색으로 핍니다.

그렇지만 토양 첨가제를 넣어서 재배하면 꽃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수국번식

수국번식 방법은 삽목, 분주, 휘묻이, 물꽂이, 등을 할 수 잇으며 주로 삽목을 이용하며 가정에서는 물꽂이로 번식을 할수 있습니다.

 

수국 물꽂이 하는 법

은 삽수채취시기는 4월 말~7월 초에 걸쳐 3~4마디 12~15cm 정도의 가지를 잘라서 위의 잎 2장 정도만 남기고 물속에 들어가는 잎은 제거하여 페트병이나 유리컵 유리병 등에 물을 넣고 꽂아두면 20일 정도 지나면 가는 뿌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후 뿌리가 더자라면 모래나 상토에 심어서 키우시면 됩니다.

 

수국 효능

수국의 꽃과 잎, 뿌리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수구화, 팔선화,라는 약명 으로 불립니다.

효능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한 열이 날 때,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말라리아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치료제로도 개발 중이다.

잎과 줄기는 건조기로 말려서 차로 활용하며 당뇨환자의 설탕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