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 식물

밤의 빗장을 열어주는 야관문(비수리) 효능 채취시기 야관문 술 담그기 부작용

by 이쁜영이 2023. 12. 4.
반응형

밤의 빗장을 열어주는 야관문(비수리) 효능 채취시기 야관문 술 담그기 부작용

밤의 빗장을 열어준다는 뜻의 야관문(夜關門)  남성들 정력에 좋다는 소문이 파다합니다. 원 이름은 비수리로 우리나라 전역의 들판, 산기슭,에서 볼 수 있어요 저도 올해 파주 근처에서 비수리를 만났어요 비수리 약효가 좋다는 10월 이때 비수리는 꽃이 핍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제가 찍은 비수리 꽃입니다. 가을에 피는 꽃들은 좀 비교적 작아요 비수리꽃도 연한 노랑빛을 띠고 있으며 비수리꽃이 다 지기 전에 채취해야 약성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가 주로 추석을 전후한 시기 올해도 추석연휴에 야관문을 채취했으니 약성은 아마 최고로 좋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야관문(비수리 꽃)

 


목차

  • 야관문
  • 야관문 효능
  • 야관문 개화시기
  • 야관문 채취 시기 말리기
  • 야관문술 담그는 법
  • 야관문 차 만드는 법
  • 야관문 부작용

 

야관문

야관문이라 불리는 비수리는 콩과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며 한국을 비롯한 일본 대만 등지에서 서식합니다. 줄기가 곧게 자라나 와 1m 정도로 자라며 가늘고 작은 3개의 잎이 줄기에 달려 있어요 줄기와 잎, 뿌리전초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야관문 효능

밤의 빗장을 풀어준다는 야관문 역시나 남성들 정력제로 많이 사용되며 남성에게만 효능이 있느냐 그게 아니죠 남자나 여자나 똑같은 사람인데 여성분들에게도 똑 같은 효능이 있어요 여성들은 손발이 많이 차죠 저도 손발 그리고 귀가 많이 시립니다. 이럴 때 야관문이 좋아요 야관문은 혈액순환을 도와 신장기능, 폐건강에 좋으며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혀 줍니다.

 

야관문 개화시기

꽃을 차로 사용하는 식물들 참 많죠 꽃에 그만큼 여양 가치와 향이 있기 때문이죠

야관문은 가을에 개화합니다. 주로 9월 중순~10월 초순에 개화합니다.

 

야관문 채취시기 말리기

야관문은 꽃이 필 때 채취 하는 게 약성이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야관문 개화시기는 다르지만 9월 중하순부터 10월 초순까지 꽃이 핍니다 이때 뿌리째 채취하셔도 되고 윗 줄기부분만 채취 하셔도 좋습니다. 꽃이 완전히 지기 전에 채취하셔야 하며 채취한 야관문을 묶어서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거꾸로 매달아 두면 며칠 이면 완전히 마르며 잎이 마르면 바닥에 다 떨어지니 조심히 다루셔야 합니다. 다 말린 야관문은 보간을 하셔야 하는데 마른 약재들은 습기에 약합니다. 바짝 마른 야관문을 가위로 적당하게 잘라서 양파망에 넣어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고 차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야관문 술 담그는 법

야관문 술을 만들려면 제일 먼저 술을 담을 용기와 말린 야관문 소주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젖은 야관문은 수분이 우러나와서 도수가 낮은 술을 붓게 되면 상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30도 이상의 소주를 준비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술과 야관문을 1:1 정도로 하는데 먼저 야관문을 용기에 들어갈 정도로 잘라 주시고 야관문을 용기에 절반 정도 넣습니다. 그리고 소주를 곽 채워 주세요 그리고 완전히 밀봉하며 이후 3개월 후에 개봉해서 먹으면 됩니다. 야관문주도 아주 독한 소주입니다 하루 2잔을 넘기지 마세요 과음으로 인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야관문주 담그기

 

야관문차 만들기

야관문 주로 술을 담그셨다면 술을 마시지 못하는 여성분들은 차로 마시면 좋아요 제가 야관문을 차로 끓여 보니 화한 냄새가 방안 가득하고 마시면 향이 괜찮아요 술로 마시나 차로 끓여서 수시로 마시나 효능은 같습니다.

하루 2~3잔씩 드시고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게 해서 물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야관문차 끓이기

야관문 부작용

야관문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하나 몸이 찬사람 먹고서 잠이 잘안온다는 사람이 있는것 같아요 이럴때는 바로 복용을 중지 하셔야 하며 임산부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