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 식물

구아바 원산지 특징 성분 효능 구아바 잎 말리기

by 이쁜영이 2024. 9. 22.
반응형

구아바 나무 곁에 가기만 해도 달콤한 향내가 납니다. 남미 페루 지역의 열대식물이지만 우리나라

하우스에서 재배가능한 구아바 잎, 과일, 등을 건강식이나 약용으로 먹을 수 있는 나무입니다.

구아바 나무는 잉카인들이 아주 오래전 부터 약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재배했던 과수 중 하나 합니다.

비타민C, 가 오렌지의 5배 비타민의 제왕 구아바 키우기,와 효능,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아바(Guava)

도량금과 여러해살이 관목

용도-잎, 과일을 약용, 또는 식용,

원산지-페루, 남아메리카,

꽃말-풍요

구아바 나무 특징

높이 30cm~7m 로 자라는 작은 나무이며 이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구아바라고 합니다.

나뭇잎이 광택이 나서 화분에 심어서 실내에서 키우셔도 되고 과일이 익으면 향이 좋습니다.

꽃은 원산지에서는 연중 피며 과일도 년중 수확합니다.

 

구아바 종류

구아바는 남미에서 생산 하는것과 동남아에서 재배 하느것이 있으며

남미 구아바는 크기가작고 당도가 높습니다.

동남아 구아바는 사이즈가 크지만 당도는 남미에 비해 떨어집니다.

하우스에서는 주로 남미 구아바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노란 열매가 달리는 구아바는 레몬 구아바(Lemon guava)빨간색 열매가 달리는 구아바는 스트로베리 구아바(Strawberry Guava)로 부릅니다.

 

구아바 키우기

열대식물인 구아바 추운데 노지 재배는 되지 않으며 실내나 보온되는 온실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겨울철 최저 온도 15℃ 이상 되어야 합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습성을 갖고 있는데 모든 나무중 먹는 과일이 달리는 나무는 거의가 해를 좋아 합니다.여기에 구아바는 물을 좋아 하는 식물입니다. 수분이 적으면 과일이 바로 떨어집니다. 과일을 떨어 뜨리는 이유는 과일을 떨어뜨리고 나무 자기가 살아남으려는 생존 본능입니다. 물을 많이 주어도 흡수를 잘하기에 습해 피해는 별로 안 생깁니다. 구아바 향 이 있어서 벌레는 거의 생기지 않으며 화분 재배시영양분을 많이 주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아바를 전문으로 하는 농장이 몇곳 있습니다.

 

구아바 잎 용도와 효능

잉카인들은 구아바를 약용으로 재배했다고 해요

구아바 잎은 비염과 아토피에 좋으며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아바 잎 먹는 방법은 말린 구아바잎 10개 정도를 잘 씻은 다음 물 2리터에 넣고 끓여 우린 다음 식혀서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월계수잎과 더불어 구아바잎을 고기 삶을때  넣으면 잡 냄새를 잡아 주고 고기를 연하게 해 줍니다.

구아바잎
구아바잎

구아바 잎 건조

구아바 화분에 재배 하다 보면 보기싫은 가지 수형과 어울리지 않은 가지등 가지를 치는데 이렇게 가지치기한 구아바 나무 잎과 가지는 햇빛에 말려서 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릴 것 없는 구아바 나무입니다.

 

 

구아바 성분

비타민A, C, 가 풍부하며 퀘르세킨,과 같은 폴라노이드, 당,성분 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달콤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당 흡수를 도와주기에 건강차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구아바
구아바

2024.03.10 - [산약초 와 건강] - 남미 에서 온 뿌리 과일 야콘, 특징, 성분 ,먹는법,야콘요리,

 

남미 에서 온 뿌리 과일 야콘, 특징, 성분 ,먹는법,야콘요리,

남미 에서 온 뿌리 과일 야콘 ,특징, 성분, 먹는 법, 야콘요리, 야콘은 남미에서 온 뿌리 과일이라 그러죠 뿌리에서 달리면 채소지 무슨 과일이야 하실 거예요 작물 특성상 뿌리작물로 분류되고

shrwjs2065.tistory.com

 

2024.09.17 - [여행] - 아산 현충사 위치 입장료 이순신 장군 생애

 

아산 현충사 위치 입장료 이순신 장군 생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세종대왕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보지는 못했어도 다 아실 거예요오늘은 제가 다녀온 아산 현충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충사 위치충남아산시 염치읍 현충사길 126

shrwjs2065.tistory.com

2024.06.26 - [여행] - 오봉산 석굴암 가는길 맨발 걷기 최고

 

반응형